본문 바로가기

사건 기록

래퍼 나플라 최석배 병역 비리 대마초 징역

오늘은 쇼미더머니 777 우승자 나플라에 대해 알아보자

 

나플라 앞모습

나플라

본명 최석배

출생

1992년 2월 28일

국적

미국, 대한민국 (복수국적)

키 169, 60kg

학력

Rosemsnt Middle School 졸업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 경영학 학사

수상

SHOW ME THE MONEY 777 우승

레이블

GROOVL1N

크루

42(Lifeis42)

 

미국 출생이며, 5살 때 한국으로 와서 초등학교 4학년 때까지 살았고 미국으로 다시 이민 가서 대학까지 졸업했다. 그의 랩네임인 nafla는 함께 음악활동 중인 동료 니안이 과거 시에라 미스트 사이다를 마시다 그 페트병에 적혀있는 100% natural flavor를 보고 "natural flavor... nafla 어때?" 해서 나플라가 됐다고 한다.

 

2015년도부터 본격적으로 한국힙합 씬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고 2016년에는 미국 LA 기반으로 한 힙한 레이블인 MKIT RAIN에 창립 멤버로 입단해 본격적으로 대한민국에서 활동을 시작했다. 몇 달 뒤 MKIT RAIN과 계약을 해지하였다고 공식 인스타를 통해 알렸으며 3주 정도 뒤에 라비가 설립한 레이블인 GROOVL1N에 입단했다는 소식을 논란에 대한 사과문과 함께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알렸다.

 

래퍼로서 가장 큰 특징은 날카롭고 허스키한 특유의 하이한 랩 톤과 탄탄한 발성을 주무기로 타이트한 붐뱁을 주로 한다는 점이다. 타고난 발성이 큰 편이고 발음도 훌륭한 편으로 올드스쿨한 비트 위에서 드럼 박자에 맞추어 찰지게 때려박는 래핑이 굉장히 뛰어나다 특히 랩 메이킹을 할 때 거친 파열음을 적재적소에 활용해 청각적인 쾌감을 주는 편이다.

 

나플라 마약관리법 위반 대마 흡연

2020년 10월 19일 뉴스 A의 보도에 따르면 2019년 9월 경 대마초를 피운 사실이 적발되었고, 이후 소속사 래퍼 5명과 직원 5명이 나누어 피웠다는 식으로 진술한 것이 밝혀졌다. 현재는 초범인 점을 고려해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다고 한다. 이때 연루된 래퍼는 MKIT RAIN의 루피, 오왼, 블루, 영웨스트, 니안이다. 경찰 조사와 뉴스에 보도에 따르면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은 블루 한 명이고 나머지 모든 멤버가 양성 판정이 나온 것으로 밝혀졌다. 2019년 동일한 혐의로 조사를 받다가 2020년 7월 검찰에서 한 차례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는데 처분 전에 또다시 대마초를 흡입한 것으로 밝혀졌다 덕분에 재판에 넘겨진 모양

 

9월 29일 나플라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대마) 혐의로 1심 재판에서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고 보호관찰과 120시간의 사회봉사 명령도 받았다. 2021년 10월 5일 법조계에 따르면 나플라는 지난 1일 서울중앙지법에 항소장을 제출했다. 2022년 11월 10일 2심에서 1심 형량을 유지했다.

 

나플라 병역법 위반 혐의

2023년 2월 1일 서초구청에서 사회복무요원으로 복무하면서도 실제로는 출근을 일부 하지 않는 특혜를 받는 등 병역법 위반 혐의로 수사 중인 사실이 보도됐다. 검찰은 서초구청 안전도시과의 병무청서울, 대전청사를 각각 압수수색했다. 2022년 뇌전증 병역비리사건과 관련해서 라비를 수상하던 중 그가 운영하는 GROOV1N에 소속된 나플라의 근무태만 사실을 확인하게 된 것, 검찰이 나플라가 병역법상 사회복무요원은 질병 치료 등이 필요할 경우 최대 2년까지 복무를 중단했다 재개할 수 있는 분할 복무 제도를 이용해 병역 회피를 시도했다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