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건 기록

피식대학 영양 비하 사건 논란 용주 민수 정재형

오늘은 경북 영양군 비하에 가수 장원영 성희롱 논란으로 피식대학의 사건에 대해 알아보자

 

이용주 김민수 정재형 앞모습

피식대학

소속

메타코미디

이용주

김민수

정재형

 

초반에는 대학교 선배 유형, 신입생 유형, 술 마신 다음날 유형등의 대학생 공감 콘텐츠를 만들었는데 이때까지는 초창기라 그렇게 인지도가 없었다. 그러다 아예 각 잡고 추억팔이 콘셉트로 복학생 코스프레를 하고 캔모아 먹방, 민들레영토 탐방, 쪼끼쪼끼와 준코에서 술먹방 등을 선보였고 이에 크게 히트를 치기 시작하자 슬슬 대중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추억팔이 콘텐츠 이후로 몰카 콘텐츠를 시작했는데 인기 몰이를 시작했고, 탈북자 몰카로 빵 떠버린다. 이 인기를 몰아 탈북자 몰카 시리즈를 더 만들고 아예 탈북자 콘셉트의 먹방 콘텐츠도 만들었다. 최근에는 진짜 탈북자인 놀새나라와 함께 데이트 콘텐츠도 진행했다. 다만 이러한 콩트가 자칫 탈북민 비하로 점철될 수도 있는 지점인지라 현재는 이쪽 캐릭터들을 거의 선보이지 않고 있다.

 

영양군 지역 비하 논란

2024년 5월 11일 메타코미디 소속의 개그 유튜브 채널 피식대학이 자신들의 유튜브 채널에 게시한 '메이드 인 경상도' 경북의 영양편 영상에서 출연진 3인의 비하적 언행이 논란이 된 사건, '도파민 제로 시티' 라는 비하성 섬네일부터 영양군을 비하하는 내용에, 점심 영업이 끝난 식당으로 찾아가 식사를 구걸하고 빵집이나 식당의 상호를 지목하여 '못 먹고 사니까 먹는 음식','이런 것만 매일 먹으면'등으로 비하하거나 지역 주민들 모자이크하지 않고 내보내고, 현지인에게 무례하게 구는 등의 여러 언행이 종합적으로 문제가 됐다.

 

결국 경상북도, 영양군 피해 상인 등의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입장을 표명하는 등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아울러 피식대학 자체적으로도 본 영상에 대해 댓글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유튜브 내 채널에서 사용자 숨기기 기능을 사용해 특정 시청자들을 고립시키고 채널 내 여론을 조작해 왔다는 증거들이 발견되면서 내우외환의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하지만 그들은 여전히 뻔뻔히 활동을 계속하고 있고 실망스러운 대처와 뒤따르는 논란에도 무관심한 태도로 언제 상받았냐는 듯이 전혀 반성하지 않는 태도로 그들의 권위를 스스로 추락시키고 있다.

 

피식쇼 장원영 편 섬네일 성희롱 논란

2024년 5월 5일 피식쇼 장원영 편이 업로드된 후 해외 시청자 중심으로 해당 방송 섬네일에 성희롱적 의도가 읽힌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는 곧 피식대학 영양군 지역 비하 논란과 함게 한국에서도 인지되면서 논란이 확산됐다. 이들은 해당 방송분 이전까지의 피식쇼 섬네일과 다르게 피식대학 3인방의 얼굴을 제외하고 장원영의 얼굴만 섬네일로 만들었다. 여기서 논란의 요즌 'PSICK Show' 라는 문구 가운데 P 일부와 SI, 그리고 O와 W의 일부가 장원영의 사진에 가려지면서 'Fuck Seh'를 연상시킨다는 것이다. Fuck은 욕설을 뜻하기도 하지만 '성교하다' 라는 뜻도 있기에 성희록적 의로로도 매우 볼 수 있다. 

 

2024년 5월 0일 피식대학 측은 섬네일을 교체한 후, 영상 댓글로 입장을 표명했지만 의도 없는 디자인은 없다는 댓글 역시 수시로 올라오기도 했고, 디자인 업계에서도 전통적으로 "디자인은 어떤 식으로든 의미가 담기며 단순히 예쁘기만 한 이미지가 아니다" 는 의식을 굥유하고 있는 만큼 장원영의 사진을 피식대학 로고가 특정 철자만 교묘하게 가려지도록 배치한 것에 대해서는 여전히 충분히 해명되지 않고 있고 피식대학의 대처는 단순 우연이라는 의견에 편승애 유야무야 의혹을 덮으려는 기만성 물타기일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있다.